인천시에서 2024년 7월 9일에 신혼부부에게 하루 임대료가 1천 원인을 공급하기로 발표했습니다. 이에 관련하여 배경 및 임대규모와 임대료, 전세대출까지 아래와 같이 정리해드니 참고하셔서 꼭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천원주택 배경
유정복 인천시장은 2024년 7월 9일 저출생 극복과 신혼부부 주거 문제 해결을 위한 '아이 플러스 집드림(i+집 dream)' 정책을 발표했습니다. 출생 아이 모두에게 1억 원을 지급하는 ‘1억 플러스 아이드림’ 사업과’ 맞물려 엄청난 시너지 효과를 발생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천원주택 임대 규모
인천시는 2025년부터 인천시의 매입 임대주택 500호, 전세 임대주택 500호 등 총 1천 호 규모의 '천원주택'을 신혼부부에게 제공할 계획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천원주택 임대 대상
천원주택은 신혼부부 특정으로 임대를 하게 될 예정입니다.
1. 신혼부부 기준
- 예비 신혼부부
- 결혼한 지 7년 이내 신혼부부
2. 임대 기간
- 최초 2년 ~ 최대 6년까지 가능합니다.
천원주택 규모
- 무자녀 경우 : 65㎡ 이하
- 1자녀 경우 : 75㎡ 이하
- 2자녀 이상 : 85㎡ 이하
※ 1억 플러스 아이드림과 맞물려 시행하는 제도인 만큼 자녀 숫자가 중요합니다.
천원주택 임대료
- 하루 임대료 : 단돈 1천 원, 월 임대료 : 3만 원
※ 인천지역 민간주택 평균 월세인 76만 원의 4% 수준이므로 인천지역에서 매우 저렴합니다.
천원주택 거주형태
1. 매입 임대주택
- 인천시가 보유한 공공임대주택으로 입주합니다.
- 낡은 임대주택이 아닌 신축 위주의 빌라주택으로 만족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2. 전세 임대주택
- 신혼부부가 전용 면적 85㎡ 이하의 아파트·빌라를 시중에서 직접 선택 ⇒ 시가 집주인과 전세계약을 체결 ⇒ 신혼부부에 공급
- 전세 보증금은 최대 2억 4천만 원이지만 본인이 원할 경우 자부담을 통해 더 비싼 전셋집으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 전세보증금 대출이자 지원 (인천 기준)
1. 자녀를 출산한 가구의 내 집 마련을 돕기 위해 대출 이자 지원 사업
- 정부의 신생아특례디딤돌대출(금리 1.6~3.3%)과 연계해 0.8~1.0%의 이자를 추가로 지원, 전체 금리를 1% 수준으로 낮춤
2. 지원 대상
- 2025년 이후 출산 가구
- 최대 대출금 3억 원 이내 1자녀 출산의 경우 0.8%, 2자녀 이상 1% 이자 지원, 연간 최대 300만 원5년간 지원 가능
3. 소득 기준
- 신생아특례디딤돌대출과 동일
- 부부합산 연소득 기준 : 2억 5천만 원으로 확대 예정
결론
저출산 시대에 조금이나마 신혼부부들을 위한 제대로 된 정책이 나온 것 같습니다. 자녀당 1억 원 지급에 하루 임대료 천원인 주택까지 공급받을 수 있다면 생활에 매우 보탬이 될 것으로 예상되니 미리미리 준비하셔서 좋은 혜택 받으시기 바랍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